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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

파이썬 상속&다형성 마스터하기: 초간단 완전정복

by bio62⭐ 2024. 10.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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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을 배우면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의 개념에 막 접어들었나요?  아님, 벌써 몇 년째 파이썬 개발자로 일하고 있지만 상속과 다형성은 아직도 헷갈리나요?  어떤 경우든, 걱정 마세요! 오늘 제가 파이썬 상속과 다형성을 쉽고, 재밌게, 그리고 깊이 있게 파헤쳐 드릴 테니까요. 이 글을 다 읽고 나면, 상속과 다형성이 더 이상 넘을 수 없는 산이 아니라는 걸 깨닫게 될 거예요.  자, 그럼 떠나볼까요?  멋진 파이썬 세상으로!

 


파이썬 상속: 부모의 유산을 물려받다

상속이란 뭘까요?  간단히 말해서, 이미 만들어진 클래스(부모 클래스)의 특징들을 새로운 클래스(자식 클래스)가 물려받는 거예요.  마치 부모님으로부터 재산이나 좋은 성품을 물려받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거예요.  하지만,  재산이 꼭 돈만 있는 게 아니듯이, 부모 클래스는 속성(attribute)과 메서드(method)를 자식 클래스에 물려줘요. 속성은 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특징,  메서드는 클래스가 할 수 있는 행동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동물'이라는 부모 클래스가 있다고 해봅시다.  이 동물 클래스는 '이름'이라는 속성과 '먹는다', '잔다'라는 메서드를 가지고 있을 거예요.  그런데,  '강아지'라는 새로운 클래스를 만들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강아지'는 '동물'이니까,  '이름'이라는 속성과 '먹는다', '잔다'라는 메서드는 당연히 가지고 있어야겠죠?  이때,  상속을 이용하면 '동물' 클래스를 다시 만들 필요 없이,  '강아지' 클래스에서 '동물' 클래스를 상속받아  '이름', '먹는다', '잔다'를 간단하게 가져올 수 있어요.  게다가, '강아지'만의 특징인 '짖는다'라는 메서드를 추가할 수도 있고요.

 

그럼,  파이썬 코드로 상속을 어떻게 구현하는지 볼까요?

 

class Animal:
    def __init__(self, name):
        self.name = name

    def eat(self):
        print(f"{self.name} is eating.")

    def sleep(self):
        print(f"{self.name} is sleeping.")

class Dog(Animal):
    def bark(self):
        print(f"{self.name} is barking!")

my_dog = Dog("망치")
my_dog.eat()  # 망치 is eating.
my_dog.sleep() # 망치 is sleeping.
my_dog.bark()  # 망치 is barking!

, 이 코드를 보면   클래스가  클래스를 상속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죠?   클래스는   클래스의 와  메서드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클래스만의 독특한 기능인  메서드를 추가했습니다. 이게 바로 상속의 핵심이에요. 코드 재사용성을 높이고,  개발 시간을 단축시키는 마법이죠!

 

하지만,  상속은 항상 만능은 아니에요.  무분별한 상속은 오히려 코드의 복잡성을 증가시킬 수 있으니,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자식 클래스가 부모 클래스와 너무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다면, 상속보다는 다른 설계 방법을 고려하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어요.  항상 최선의 설계를 고민해야 하는 부분이죠.  그리고, 다중 상속도 존재해요.  다중 상속은 여러 개의 부모 클래스로부터 상속받는 방식으로,  더욱 복잡한 관계를 표현할 수 있지만,  잘못 사용하면 MRO(Method Resolution Order) 문제 때문에 골치 아플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아래 다형성 부분에서 조금 더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파이썬 다형성:  같은 이름, 다른 행동

다형성이란,  같은 이름의 메서드가 클래스에 따라 다르게 동작하는 것을 의미해요.  마치  '열다'라는 메서드가 문을 열 때와 파일을 열 때 다르게 작동하는 것과 같아요.  '열다'라는 같은 행동이지만,  대상에 따라 행동 방식이 다른 거죠. 이러한 다형성 덕분에 코드를 유연하고 확장하기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다형성은 주로 메서드 오버라이딩을 통해 구현됩니다.  메서드 오버라이딩은 부모 클래스에서 정의된 메서드를 자식 클래스에서 재정의하는 것을 말해요.  예를 들어,  '동물' 클래스의  메서드를  '강아지'와 '고양이' 클래스에서 각각 오버라이딩하여,  '멍멍!', '야옹!'이라고 출력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 코드를 살펴볼까요?

 

class Animal:
    def speak(self):
        print("Generic animal sound")

class Dog(Animal):
    def speak(self):
        print("Woof!")

class Cat(Animal):
    def speak(self):
        print("Meow!")

animals = [Dog(), Cat(), Animal()]
for animal in animals:
    animal.speak()

 코드를 실행하면   객체는 "Woof!",  객체는 "Meow!",  객체는 "Generic animal sound"를 출력합니다.  같은  메서드지만,  클래스에 따라 다른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죠. 이것이 바로 다형성의 매력입니다. 코드가 깔끔하고, 유지보수도 쉬워져요.

 

다형성을 이해하면,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고,  유지보수를 간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중 상속과의 조합은 때때로 예측 못한 결과를 만들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다중 상속을 통해 여러 부모 클래스로부터 같은 이름의 메서드를 상속받는 경우,  MRO(Method Resolution Order)를 명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파이썬은 MRO를 통해 메서드 호출 순서를 결정하는데,  이 순서를 잘못 이해하면 예상치 못한 에러를 만날 수도 있거든요.  그러니, 항상 코드를 꼼꼼하게 확인하고 테스트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그래야 잠 못 이루는 밤을 피할 수 있죠!

 


상속과 다형성의 조화: 더 강력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상속과 다형성은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어요. 상속을 통해 코드를 재사용하고, 다형성을 통해 코드의 유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 두 개념을 잘 이해하고 활용하면,  더욱 강력하고 유지보수가 쉬운 객체지향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형성은 상속 없이도 가능하지만,  상속과 함께 사용하면 그 효과가 배가됩니다.  마치 시너지 효과라고 할까요?

 

다음 표는 상속과 다형성을 사용한 코드의 장점과 단점을 비교해 놓은 것입니다.

 


상속 코드 재사용성 증가, 유지보수 용이 과도한 상속은 코드 복잡도 증가, 잘못된 상속 관계는 유지보수 어려움
다형성 코드 유연성 증가, 확장 용이 잘못된 다형성 사용은 예측 불가능한 결과 초래
상속 + 다형성 코드 재사용 및 유연성 동시 증가, 강력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가능 다중 상속 및 MRO 문제 발생 가능성

특징 장점 단점

 

이 표에서 볼 수 있듯이, 상속과 다형성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매우 유용한 도구이지만,  잘못 사용하면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항상 코드의 명확성과 유지보수성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상속과 다형성, 어떻게 활용할까요?

실제 상황에서 상속과 다형성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예를 들어,  게임 개발을 한다고 생각해봅시다.  캐릭터 클래스를 만들 때,  상속과 다형성을 사용하면 매우 효율적으로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라는 부모 클래스를 만들고,  '전사', '마법사', '궁수'와 같은 자식 클래스를 생성할 수 있죠. 각 자식 클래스는 '캐릭터' 클래스의 공통적인 속성과 메서드를 상속받으면서,  자신만의 고유한 속성과 메서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격' 메서드를 각 자식 클래스에서 오버라이딩하여,  각 캐릭터의 공격 방식을 다르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상속과 다형성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면,  수많은 캐릭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코드를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FAQ)

Q1: 상속과 구성, 어떤 차이가 있나요?

 

A1: 상속은 "is-a" 관계를 나타내는 반면, 구성은 "has-a" 관계를 나타냅니다. 상속은 부모 클래스의 속성과 메서드를 직접 물려받는 것이고, 구성은 다른 클래스의 객체를 속성으로 가지는 것입니다.  상황에 맞는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상속은 코드 재사용에 좋지만, 부모 클래스의 변경이 자식 클래스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단점이 있고요. 구성은 유연성이 높지만,  코드가 조금 더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Q2: 다중 상속의 MRO(Method Resolution Order)는 왜 중요한가요?

 

A2: 다중 상속을 사용할 때,  여러 부모 클래스에서 같은 이름의 메서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파이썬은 MRO(Method Resolution Order)에 따라 어떤 메서드를 호출할지 결정합니다.  MRO를 이해하지 못하면 예상치 못한 결과가 나올 수 있으니,  다중 상속을 사용할 때는 MRO를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Q3:  상속과 다형성을 사용하면 무조건 좋은 건가요?

 

A3: 상속과 다형성은 매우 유용하지만, 무조건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상속보다 구성이 더 적합할 수도 있고, 다형성이 오히려 코드를 복잡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항상 코드의 명확성과 유지보수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마무리: 이제 파이썬 상속과 다형성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나요?  꾸준히 연습하고,  다양한 예제를 통해 실력을 키워나간다면,  어떤 복잡한 프로그램도 만들 수 있을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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